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성갱년기 증상 이런게 있다면 갱년기입니다

2023. 2. 27.

 

갱년기는 질병이 아니라 중년 여성에게 발생하는 과정으로 어떤 여성들은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많은 불편함을 느끼며 이러한 증상은 사람들의 삶과 일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갱년기가 힘든 사람들은 보통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표적인 증상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성갱년기 증상

 

 

 

골밀도 감소

골다공증을 일으키는 가장 큰 이유는 골반골, 요추, 손목 뼈 등의 골밀도가 급격히 낮아지는 것입니다. 작은 충격에도 골절이 일어날 수 있고, 발을 삐끗할 경우에는 발목이 골절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여성갱년기 증상

 

건방증

이러한 갱년기 증상을 극복하기 위한 좋은 방법은, 목록과 메모를 만들어두는 것입니다. 여성의 갱년기 증상으로는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건방지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성갱년기 증상

 

불규칙한 생리 및 폐경

갱년기 여성들이 가장 흔히 느끼는 증상으로, 불규칙한 생리가 있어 마침내 자연스럽게 폐경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여성갱년기 증상

 

 

불안초조와 우울감

여성들이 갱년기를 맞이할 때,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정서가 불안해지고 마음이 자주 변하고 우울한 기분이 들기도 하며, 또한 피곤함, 짜증, 의욕 상실, 신경과민, 긴장, 공격성, 자신감 상실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성갱년기 증상

 

 

성욕감퇴 및 성교통

관심이 저하되고 자연스레 성교 횟수가 감소하며, 갱년기가 발생하면 난소 호르몬 부족으로 인해 질이 좁고 얇아지고 점액과 윤활액이 잘 나오지 않아 성관계 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여성갱년기 증상

 

안면홍조

안면홍조는 대부분의 폐경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갑작스러운 증상으로, 머리, 목, 가슴 등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호르몬 변화로 인한 자율신경 부조화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일상생활 또는 업무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여성갱년기 증상

 

 

열감 및 땀흘림

가슴이 뛰고 땀이 나게 되는 것이 주 증상으로, 열감이 전신으로 퍼져가는 느낌이 들며 갱년기 장애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머리, 얼굴, 목 등이 갑자기 화끈거리는 것은 이 같은 증상의 시작이 되기도 합니다.

여성갱년기 증상

 

질염과 요실금

소변이 자신도 모르게 찔끔 나오는 요실금 증세가 나타나기도 하며, 뛰거나 웃기만 해도 분비물이 감소하여 질이 건조해지고 또한 질염이 자주 생기어 대하가 심해지거나 가려움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여성갱년기 증상

 

통증과 시림 증상

갱년기에는 허리통증, 다리와 무릎의 아프기, 시림 증상의 나타남과 함께 걸음걸이하거나 서있기가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갱년기 증상

 

 

하복부냉증

갱년기 증상 중 대표적인 하나는 아랫배가 허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성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폐경기와 관련된 증상입니다. 이 경우 하복부에 냉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방법 - 영양소 섭취

여성 갱년기 증상이 찾아오면, 건강기능식품과 함께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제철 과일과 야채를 자주 드시고, 생선과 유제품, 비타민 E가 풍부한 콩과 잡곡류도 섭취하는 것이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성갱년기 증상

 

 

치료방법 - 운동

근육의 근력을 되찾고 유연성을 강화하기 위해 산소 운동과 유연성 강화 운동을 하며, 운동이 끝나면 지친 심신을 다시 상태를 원래대로 되돌리기 위해 바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갱년기 증상

 

 

치료방법 - 극복의지와 자기 관리

자기관리로 갱년기장애를 극복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갱년기는 성년기로 부터 노년기로 가는 정상적인 인생 과정의 일부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호르몬보충 치료법과 같은 인위적인 노력보다는 자신의 체질에 맞는 치료법을 고르고, 생활습관과 운동을 통해 정기적으로 자신을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성갱년기 증상

 

 

치료방법 - 충분한 칼슘 섭취

주의해야하는 것은, 칼슘을 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지만 과량을 섭취할 경우 다른 무기질의 흡수를 저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칼슘의 부족한 경우에는 식품을 통해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과량의 섭취는 자제해야 합니다.

여성갱년기 증상

 

  1. 매일 다양한 채소, 제철 과일, 우유 제품을 꼼꼼하게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짠 음식을 피하고 달콤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지방질은 균형 잡힌 양과 질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생선류와 콩류류를 많이 섭취합니다.
  5. 과식과 편식을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6. 술은 하루에 한 잔 이내로 즐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갱년기 영상으로 보기

 

이번 시간은 여성의 갱년기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렸습니다. 여러 증상중 많은게 해당이 된다면 좋은 음식과 운동, 극복 의지를 갖고 극복하시기 바랍니다.

 

추천기사
 

감기몸살 빨리 낫는 법, 도움되는 좋은 음식 알아보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감기몸살 빨리 낫는법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마음과 마음이 같은 건강한 몸으로 빨리 돌아가기를 바란다는 것은 다를 것이 없습니다. 감기와 몸살을 가장 빠르게 낫게 할 수 있는 방법과 좋은 음식과 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챙겨 드시고 충분한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감기몸살의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합니다.감기몸살의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영양섭취와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대체로 감기몸살은 머리가 아픈 두통, 추위와 열을 동반하는 오한, 온 몸이 아픈 통증, 고열 등과 함께 나타납니다. 그리고 인후염이 걸렸을 때는 목까지 부어 음식을 제대로 넘기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병이 빠르게 나아지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영양과 휴식을 취..

자세히 보기...

 

매실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고 드세요

이번에는 매실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건데요. 매실은 수독, 혈독, 식중독을 없애는 해독식품입니다. 그리고 유기산과 비타민이 풍부한데요. 매실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자세히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식중독 예방 소화 촉진과 소화불량 및 위장장애 완화 숙취 해소 간 기능 건강 유지 및 회복 피로회복 체질개선 다이어트 효능 장 건강 유지 및 변비 완화 피부미용 뼈 건강 유지 및 골다공증 예방 매실 부작용 매실 효능 영상으로 보기 식중독 예방 매실에는 항균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식중독이나 물로 인한 수인성 감염병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일본인들이 주먹밥이나 도시락에 매실 장아찌를 넣거나 생선회를 먹을 때 매실 장아찌를 함께 먹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소화 촉진과 소화불량 및 위장장애..

자세히 보기...

 

놀라운 토란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알아보세요

이번 시간에는 토란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릴 건데요. 토란은 예전부터 탄수화물의 주된 보충식품이었습니다. 토란에는 변비, 다이어트 등 다양한 효과들이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놀라운 토란 효능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다이어트 효과 스트레스 해소 및 불면증과 우울증 완화 변비예방 및 숙변제거 부종완화 뼈 건강 및 골다공증 예방 심혈관계질환 예방 암세포 억제 및 궤양 예방 위나 장 보호 및 간 건강 당뇨병 예방 뇌세포 활성화 및 건방증 개선 염증완화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토란 효능 영상으로 보기 다이어트 효과 토란은 녹말을 주 성분으로 하며, 단백질이 많이 함수하고 있는 채소 중 하나로,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100g당 40kcal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용하기 좋습니다...

자세히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