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슬기 효능과 부작용 알고드세요

2023. 6. 15.

 

다슬기는 전국적으로 평지하천이나 계류 등지에 서식하는 생물로, 올갱이, 고둥, 민물고둥 등으로 불리기도 하며 5월에서 6월이 제철이다. 간의 건강함과 숙취해소에 좋은 해장국의 식재료로도 많이 활용되고, 눈 건강과 빈혈 방지, 뼈 건강 유지 및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는 뜻의 말씀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다슬기의 효능, 부작용, 삶은 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간 건강 및 숙취해소

다슬기 는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고 건강하게 해주며, 숙취해소와 간경화, 간질환 치료 및 개선, 간열 로 인한 눈 충혈과 통증에도 효과적인 효능을 나타내는 풍부한 아미노산과 타우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결석예방 및 신장기능 향상

꾸준히 다슬기를 드시면, 체내 신장이나 담낭 등에 생기기 쉬운 결석을 예방해 주고, 신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는데, 이는 다슬기에 함유되어 있는 마그네슘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 완화 및 스트레스 해소

다슬기 는 해독작용과 피를 맑게 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근육의 수축과 이완, 긴장 선 두통, 어지럼증, 스트레스, 우울증, 신경쇠약증같은 증상에 도움을 주는데 칼슘과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합니다.

 

눈 건강

다슬기는 눈의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꾸준히 드시게 되면 시력을 보호하고, 피로를 해소하여 눈을 밝게 해 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다슬기는 저지방, 고단백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100g 당 117kcal의 칼로리로, 지방 함유량은 적지만 단백질 함유량은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 다슬기는 좋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변비 개선 및 장 건강 유지

다슬기는 클로로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장 질환을 완화해 주는 것을 비롯하여, 미네랄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변비를 개선하고 숙변을 제거하여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슬기는 장에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좋은 보충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빈혈예방 및 개선

꾸준히 다슬기를 섭취하면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구리가 풍부하여 혈액 내 헤모글로빈 생성을 도와 빈혈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고, 특히 생리로 인한 철분 손실이 많은 여성분들에게는 더욱 권장합니다.

 

뼈 건강 유지 및 골다공증 예방

갱년기 골다공증 증상과 관절염을 예방하고, 자라나는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형성을 튼튼하게 유지시켜 주며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다슬기는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관질환 예방

다슬기 는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 나트륨 배출을 지원하고, 엽록소 는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혈액 순환에도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 매우 유용합니다.

 

주의사항

보통 해장국 형태의 국의 형태로 다슬기 된장국이나 시래기를 넣어 먹거나, 다슬기 살을 빼내 여러 채소와 함께 무침으로 먹는 '올갱이국'이라 불리는 것이 가장 맛있고 영양이 풍부한 다슬기는 6월 산란기 맞는 때입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진 다슬기는 따듯한 음식과도 잘 어울리고, 채소로 부추나 아욱과도 좋습니다. 이들은 다슬기의 차가운 성질을 보완하여 영양학적으로 좋은 조합이 됩니다. 또한, 육류로는 닭과 잘 어울리는 삼계탕도 즐길 수 있습니다. 따듯한 성질을 갖는 다슬기는 따듯한 음식과도 잘 어울리고, 채소로 부추나 아욱과도 매치가 됩니다. 이들은 다슬기의 차가운 성질을 보완하여 영양학적으로 좋은 조합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육류로는 닭과 잘 어울리는 삼계탕도 즐길 수 있습니다.

 

다슬기 부작용

반드시 익혀 드시고 다슬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몸이 차신 분들이나 아랫배가 냉하신 분들, 설사를 자주하시는 분들에게는 과식하여 배탈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날 것으로 섭취할 경우 식중독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섭취하셔야 합니다.

 

다슬기 해캄 및 손질

먼저, 고무장갑을 착용하여 다슬기 껍데기에 베이는 것을 방지하고 깨끗한 물로 불순물이나 이끼를 제거한 후, 생수에 소금을 넣어 해캄합니다. 다슬기가 미끌한 느낌이 없을 때까지 소금물에 문질러 세척합니다. 이 때, 수돗물을 사용하면 약품에 의해 다슬기가 죽을 염려가 있기 때문에 생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슬기 삶는 법

손질이 완료된 다슬기를 약한 소금물에 담가 줍니다 . 껍데기 바깥으로 나온 속살을 확인한 후 뜨거운 불을 부으면 속살이 나온 상태에서 살이 익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속살이 껍데기 안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다슬기 살을 빼기 수월하고 막도 쉽게 제거할 수 있게 됩니다. 다슬기에 소금물을 넣은 후 끓여준 뒤 3분 정도 걸리면 적당히 삶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삶아지게 되면 다슬기 살이 물러지기 때문에 반드시 시간에 유의해야 합니다. 잘 삶아진 다슬기 살을 빼기 위해서는 핀을 사용하여 살살 돌려가며 빼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