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한증에 좋은 음식, 이것들 많이 드세요

2023. 6. 13.

 

땀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것인 다한증은 일반적으로 정서적 자극에 의해 발생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사람들에게는 사회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정도로 심각한 경우가 있습니다.

 

과도한 땀을 내는 다한증은 주로 두피, 안면, 손, 발, 겨드랑이에서 발생하며, 사람마다 다르게 냄새가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다한증의 경우, 피부의 온도 수용체에 자극이 전달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주위의 높은 온도에 의한 외부적 요인이나 질병에 의해 체온이 상승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과도하게 땀이 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때 말합니다. 또한, 아포크라인한선 발달이 심하고 분비능이 클수록 냄새가 더욱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미각 다한증은 몇분 이내에 자극적인 음료나 음식물 섭취 시 얼굴, 이마, 입주의, 흉골부, 뺨에 나타나기도 하오며, 안면다한증, 액와부 다한증, 수족부 다한증, 간찰부, 서혜부, 회음부 등에 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심신을 안정시켜 주고, 허약해진 몸을 보호하며, 열을 조절하고, 이뇨 작용의 균형을 이루는 음식들이 다한증에 좋은 것으로 합의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체적으로 어떤 음식들이 다한증에 좋은지 살펴보겠습니다.

 

 

음식 계란 노른자

계란의 노른자 부위는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고, 다한증을 가진 분들에게는 스트레스 조절과 긴장으로 인해 평소에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튼튼한 심장을 만들어 주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음식 녹두

녹두는 식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고, 우리 몸의 열을 내려주고 이뇨작용을 돕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죽에 녹두를 쑤어 드시면 식욕이 높아지고, 몸 내부의 열을 외부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음식 메밀

메밀은 건강에 좋고 열을 식혀주는 효능과 함께 혈압을 저하시켜 주고 소염과 해독작용에도 효과적이며, 아미노산과 비타민, 리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위장이 좋지 않은 분들께서는 과다 섭취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음식 부추

부추는 때로는 땀을 많이 흘려 허약하거나 체력이 떨어진 분들에게 체력을 회복시켜 주어 건강하게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 : 귤, 레몬, 오렌지, 키위 등

비타민 C가 해소해줄 수 있는 불안감과 스트레스, 긴장 등의 심리적 영향에 대해서, 오렌지, 귤, 레몬 또는 키위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이러한 과일을 섭취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비타민 보조제에 의한 효과가 있습니다.

 

음식 연근

연근은 자율신경실조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며, 꾸준히 섭취하면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불안 초조, 긴장감 등 다한증으로 인한 증상들을 완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음식 연꽃차, 둥굴레차 등

둥글레차는 다한증으로 힘드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며, 연꽃차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긴장을 완화시켜 주어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음식 오미자

오미자는 다한증으로 과도하게 땀이 많이 나는 분들께 유용합니다, 이는 혈관과 땀샘을 적절하게 조절해 줍니다.

 

음식 오이

오이의 효능으로는 우리 몸의 열을 내려주고 이뇨작용을 돕는 것이 있으며, 냉증이 있거나 장이 약하거나 몸이 차신 분들에겐 좋지 않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오이는 생으로 드셔도 좋지만 즙을 내어 드시는 경우 이뇨작용이 강해져 효과적이니,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즙을 내어 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음식 칡

칡은 우리 몸에 다양한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은 해열 작용과 갈증을 해소시키는 효능, 간의 열을 내려주고 숙취에도 좋은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다한증 중 안면이나 상체쪽 다한증이 있는 분들께도 좋고, 땀을 많이 흘릴 때도 섭취하면 좋습니다.

 

음식 팥

분들께서는 평소 다한증으로 고통 받으시던 경우, 팥으로부터 열 및 땀 억제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신진대사 촉진과 이뇨 작용을 가져다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효과를 취하기 위해서는 팥 물을 하루에 2~3잔씩 꾸준히 끓여 냉장 보관하여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음식 황기

황기 는 원기 보충과 땀을 멈추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다한증에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황기를 달여서 황기차로 마시거나 삼계탕에 인삼 대신 넣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한증 올바른 식습관

매일 제철 과일과 채소를 꼭 섭취하고, 다양한 제철과일과 우유,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을 상황에 따라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한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매우 적게 술을 드시고, 아침거르지 않고 세끼 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튀긴 음식과 패스트푸드, 가공식품 을 최소한으로 드시고, 물이나 탄산음료는 많이 드시지 않는 것 이 좋다는 것이 요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