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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발급 방법과 절차 알아보기

2024. 9. 24.

 

안녕하세요! 오늘은 개인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 4대 사회보험의 납부 상태를 증명해주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여러 상황에서 필요한 이 증명서를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개인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발급처 및 발급 절차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한 발급

개인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인터넷을 통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발급처: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발급 절차

  1. 홈페이지 접속: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로그인: 로그인 후 ‘민원여기요’를 클릭한 후 ‘개인민원’을 선택합니다.
  3. 보험료 완납증명서 선택: ‘증명서 발급 및 확인’ 메뉴에서 ‘보험료 완납증명서’를 클릭합니다.
  4. 발급 옵션 선택: 보험 구분에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한 후 ‘프린트발급’ 또는 ‘팩스전송’을 클릭합니다.
  5. 암호화 처리: ‘프린트발급’을 선택하면 PDF 파일로 저장되며, 비밀번호는 생년월일로 설정됩니다. ‘팩스전송’을 선택하면 팩스 번호를 입력 후 전송하면 됩니다.
  6. 팩스 전송 확인: 민원 여기요 > 개인민원 > 증명서 발급·확인 > 증명서 팩스발급 처리결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단계

설명

1. 홈페이지 접속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2. 로그인

로그인 후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선택

3. 증명서 선택

‘보험료 완납증명서’ 선택

4. 발급 옵션 선택

‘프린트발급’ 또는 ‘팩스전송’ 선택

5. 암호화 처리

PDF 파일 저장 시 비밀번호 설정

6. 팩스 전송 확인

팩스 전송 확인 방법 안내

 

사업장 및 법인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사업장이나 법인에서의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도 알아볼까요?

발급처: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발급 절차

  1. 홈페이지 접속: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에 접속합니다.
  2. 사업자 로그인: 사업자 인증서 또는 대표자 개인 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3. 제증명 발급 클릭: 상단 메뉴에서 ‘제증명 발급’을 클릭합니다.
  4. 완납증명서 선택: ‘완납증명서’를 클릭하여 발급을 진행합니다.

단계

설명

1. 홈페이지 접속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접속

2. 사업자 로그인

사업자 인증서 또는 대표자 인증서로 로그인

3. 제증명 발급 클릭

‘제증명 발급’ 메뉴 선택

4. 완납증명서 선택

‘완납증명서’ 선택 후 발급

 

무인 민원 발급기 및 방문 발급

무인 민원 발급기에서 발급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근처의 무인 발급기를 찾아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처:근처 무인 발급기 찾기

 

근처 무인 발급기 찾기

 

발급 절차

  1. 발급기 찾기: 무인 발급기 찾기링크를 통해 가까운 발급기를 찾습니다.
  2. 방문 및 발급: 발급기에서 절차에 따라 발급받습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신분증을 지참하고, 대리신청 시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도 필요합니다.

 

단계

설명

1. 방문

국민건강보험공단 방문 및 신분증 지참

2. 대리신청 시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 필요

 

자주 묻는 질문 (Q&A)

  •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유선으로 발급 가능한가요?2022년 7월 1일부터 유선 발급이 중지되었습니다. 지사 방문 또는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아야 합니다.
  • 여러 장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은 후 계속 사용 가능한가요?완납증명서는 유효기간이 있으며, 발급일 이후 익월 10일까지 유효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나면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 건강보험료를 분할 납부 중인데, 완납증명서 발급이 가능한가요?분할 납부 중인 경우에는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체납이 없을 때만 발급 가능합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온라인, 무인 발급기, 방문 발급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필요에 맞게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각 방법별로 제공된 링크를 통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시고, 신속하게 증명서를 발급받으세요!

 

관련

완납증명서 발급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한 발급

단계

설명

홈페이지 접속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로그인

로그인 후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선택

증명서 선택

‘증명서 발급 및 확인’ 메뉴에서 ‘보험료 완납증명서’ 클릭

발급 옵션 선택

보험 구분에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 후 ‘프린트발급’ 또는 ‘팩스전송’ 클릭

암호화 처리

‘프린트발급’ 클릭 시 PDF 파일로 저장되며 비밀번호는 생년월일 설정

팩스 전송 확인

민원 여기요 > 개인민원 > 증명서 발급·확인 > 증명서 팩스발급 처리결과에서 확인

 

사업장 및 법인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단계

설명

홈페이지 접속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접속

사업자 로그인

사업자 인증서 또는 대표자 개인 인증서로 로그인

제증명 발급 클릭

상단 메뉴에서 ‘제증명 발급’ 클릭

완납증명서 선택

‘완납증명서’ 클릭하여 발급 진행

 

무인 민원 발급기 및 방문 발급

단계

설명

발급기 찾기

근처 무인 발급기 찾기링크를 통해 찾기

방문 및 발급

발급기에서 절차에 따라 발급받기

방문 발급 시 신분증

국민건강보험공단 방문 시 신분증 지참

대리신청 시 추가 서류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 필요

 

자주 묻는 질문 (Q&A)

질문

답변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유선으로 발급 가능한가요?

유선 발급은 불가능하며, 지사 방문 또는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아야 함

여러 장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은 후 계속 사용 가능한가요?

유효기간이 있으며, 발급일 이후 익월 10일까지 유효함. 유효기간이 지나면 재발급 필요

건강보험료를 분할 납부 중인데, 완납증명서 발급이 가능한가요?

분할 납부 중에는 발급이 불가능하며, 체납이 없을 때만 발급 가능

 

개인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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